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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마켓 예약판매 상품 구매시 주의 사항[ 추가 및 수정 ], [판매자분도 필독]

by yepan 2016. 11. 25.




안녕하세요 예판넷입니다!!

오늘 억울한 상황에 처하신 회원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A 라는 게임을 지마켓을 통해 구입하셨는데, 발매일이 두차례나 연기 되었습니다.


무려 3달의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되었는데요.. 예판을 너무 빨리한것 + 두번의 연기도 그렇지만..


결제는 이미 해 놓았으니 어쨌든 기다리면 되는 상황 이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새벽에 갑자기 구매가 취소되었다는 문자를 받으셨습니다.



회원님은 아침에 곧바로 판매업체에 전화 하셨고, 업체에서는 취소한 적이 없는데 지마켓에 문의를 해보시는게 좋겠다고 했습니다.

지마켓에서는 처음에는 업체가 취소한 내용이라고 얘기 했기 때문에 

업체에 항의 했지만, 업체는 취소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그 후 저와 상담을 하시고, 



지마켓 고객센터 쪽에 확실히 확인을 요청했고, 결국 시스템에 의한 자동 취소가 확인 되었습니다.

시스템에 의한 취소는, 다시 복구가 불가능하며, 조치해 드릴 수 있는게 없다는 것도 확인 되었습니다.



회원님이,

마켓에서 어떻게 연락도 없이 그냥 소비자의 결제를 취소할 수 가 있는가 라는 질문에

시스템상 연락 후 취소등 그런절차는 준비가 안되어 있으며,


업체가 발매 연기된 내용을 입력을 하지 않았다는 두가지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여기서 두가지의 문제점이 발생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업체에 곧 이 상품의 판매가 강제 취소된다는 사실이 통보 되었는가, 피드백을 하는 시스템이 미비하진 않은가

   (너희가 발송을 안하고 있으니, 이 사람의 결제는 취소 하겠다. 피드백을 달라 라고 확인을 확실히 하는것인가 ?)


2. 이런 상황에서도 구매자에게는 전혀 연락이 없고, 피드백도 불가능한 시스템

   (구매자는 다시 구매가 불가능한 상품을 구매 한 것인데, 아무런 협의나 통보도 없이 무조건 결제가 취소)



이걸 위해 낮 점심시간을 전부 희생하고, 2시간동안 전화와 답답함에 시달려야 되고, 재주문의 번거로움까지 있었습니다.



구매가 자동 취소되는 정확한 기간, 내용등은 현재 알수가 없지만,

예약판매의 경우 연기 되는 경우가 간혹 있으므로, 

모든 문제가 확인 될 때까지는 예약판매를 너무 일찍 시작한는 경우 



지마켓 구매, 판매시에는 반드시 사전에 반드시 발송 기한, 결제 유지 기한 등 확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업체 분께서도 꼭 확인하시어 회원과 업체 이미지 손상/ 재주문 처리 관련 불이익을 받으시는 일이 없도록 부탁드립니다.


[3월 25일 추가사항]

 배송이 갑자기 연기되거나 발매일이 멀어서 발송 예정일(지연안내) 를 입력했을 경우



- G마켓의 판매자 주의 사항

G마켓의 경우 마찬가지로 발송이 안될 경우 , 약 18일 (15영업일) 이후 자동 환불 되며 이때 구매자에게 확인 후 처리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 판매자 고객센터와 MD와 상의해 보시고 정확한 방법을 찾아서, 패널티가 가장 적고 자동취소 되지 않는 방법을 직접 찾으셔야 합니다.

자동처리 후에는 구매자에게 일일히 연락하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 G마켓 구매자 주의 사항

자동취소의 경우 별다른 연락없이 취소가 되므로, 발매일이 지속적으로 연기 되는 경우,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고객센터를 통해 해당상품의 자동취소가 되지 않도록 조치를 부탁하시기 바랍니다. (판매자 고객센터에 의하면 가능하다고 함)






- 11번가의 판매자 주의 사항

 발송 예정일을 입력하지 않으면, 곧바로 패널티를 받을 수 있으며,

 발송예정일은 절대 수정이 불가능하며, 2차 3차 연기가 된다고 해도, 패널티는 계속 받게 됩니다.

 패널티를 받지만, 송장번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자동환불은 되지 않습니다.
 
 (구매자는 언제든지 취소가 가능)
 
 (* 패널티를 받지 않으려면, 예약판매 시스템으로 판매가 가능합니다만, 

 일반 판매에 비해 절차가 복잡하고 상품 번호 유지를 일일히 처리 해야 하지만 이런경우 패널티가 없습니다. )

 만약 판매자가 이 패널티를 받지 않으려고 발송하지 않은 송장을 입력하게 되면, 15영업일 (토,일은 영업일로 계산하지 않음) 이후 자동 환불 됩니다.

 이 조항은 발송을 하였다고 처리 하였는데 배송 추적이 되지 않고 15영업일 이후가 되면 자동 환불 처리 되는 것에 기반합니다.


- 패널티가 부과되면, 노출도가 떨어지고 리스트 상위 등록도 어렵습니다. 굉장한 판매량 차이를 보일 수 있으나, 현재 시스템으로는, 발매일 연기로 인해 판매자는 울며 겨자 먹기로 패널티를 받는 수 밖에 없습니다.


- 11번가 구매자 주의 사항

만약 발매일이 연기 되어, 발송 예정일이 지나더라도, 자동 취소 되지 않으니 너무 걱정 마시고, 

다만, 이런 경우는 거의 없지만, 혹시라도 송장이 미리 입력 된 후 당일날  또 한번 발매일 연기가 된다면, 

연기 기간을 확인 하시고 15일 이상 연기 되었다면 ,고객센터로 연락하셔서 구매의사를 확실히 하시고 취소되지 않게 요청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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