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Phase-46] 플스4 프로 시게이트 파이어쿠다 2TB 하드로 교체 및 사용 후기

by yepan 2016. 12. 5.




 

용량이 부족하다는 이유만으로 게임을 지워야하는 상황에 다다르게 되는데요. 플스4 경우 500gb, 1Tb, 2가지 용량으로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제가 이번에 플스를 장만하면서 용량을 증설과 동시에 속도 차이를 느끼게 해준 하드디스크인 '시게이트 파이어쿠다 2TB ST2000LX001' 예판넷에서 구매, 직접 장착한 후기입니다 +_+/

안녕하세요 강민건담입니다. 이번에 제가 만나본 제품은 바로 11월에 출시된 2.5인치 SSHD (플스4 및 노트북용) 시게이트 파이어쿠다를 소개해볼까 하는데요. 일단 이 제품 경우 그동안 나왔던 SSHD 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제품입니다.


 

MLC 8GB 낸드플래시를 장착, 128 DRAM 캐쉬


 

일반적으로 SSHD 경우 DRAM 을 이용해, OS 부팅 속도 및 자주 사용하는 작업을 빠르게 불러오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시게이트 새로운 브랜드인 파이어쿠다의 SSHD 경우, 여기서 한번더 업그레이드된 2세대 SSHD 제품으로, MLC 8GB 낸드 플래시, 탑재 하이브리드 저장장치로 발전한 제품입니다.

다만 7200rpm이 아닌 5400rpm 이라는 점이 살짝 아쉽네요. 머 어쨰든 어디 한번 개봉기부터 플스4 장착~ 성능 비교까지


 

일단 상품은 간단하게 비닐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유통사는 피씨디렉트로 3년이 아닌 5년 보증기간이라는 문구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아 참! 비닐에 부착되 있는 스티커는 A/S에 필요한 정품 인증 스티커로, 오른쪽에 위치한 정품 스티커를 띄어서 하드디스크에 부착시켜주세요!


 

SEAGATE FIRECUDA 2TB ST2000LX001



 

SEAGATE 2세대 SSHD FIRECUDA

 

 

하드디스크 정면에는 시리얼 넘버, 제품명,  펌웨어 (SDM1), 제조된 날짜 (DOM) , 전압 등이 적혀 있네요. 제꺼는 2016년 10월 4일에 중국에서 제조됬군요.


 

후면 경우 다른 2.5인치 하드디스크처럼 별반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약간 차이가 있다면 스플린더와 암 쪽 부분이 스틸 재질로 살짝 바뀌었다는점 ㅎㅎㅎ

 

과연 플스4 프로에 장착된 기본 하드디스크와 파이어쿠다 성능 차이는?

 

기본으로 플스4 프로에 장착된 HGST 하드디스크와 시게이트 파이어쿠다의 속도 즉 벤치마크 결과를 궁금해 하실까봐, 분리해서 하드디스크 속도 벤치마크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 속도 벤치마크 하기 위해서는 포맷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


 

왼쪽이 플스4 (HGST 하드) VS 오른쪽 시게이트 파이어쿠다



 

일단 속도 벤치마크를 보시다싶이, 결과로는 시게이트 파이어쿠다가 약간 읽기/쓰기 속도가 좀더 높은데요.


에이 이정도 밖에 안돼? 라고 생각하실겁니다! 암요~! 다만 여기서 한가지 뺴먹은게 있습니다. 시게이트 파이어쿠다 SSHD 경우 MLC 낸드 플래시가 장착되있다는점입니다.

8GB의 MLC 낸드 플래시를 장착시킨 동시에, 어뎁티브메모리(Adaptive Memory) 기술로 자주 액세스 하는 데이터를 식별해 더 빠른 데이터를 불러올수 있게 제공되는데요. 이 부분은 플스4 프로에 장착 및 부팅, 게임 설치에서 몸소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플스4 하드디스크에 사용된 용량 모습


 

HDD 설치 아주! 쉽습니다!


 

HDD 를 교체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서, 컴맹, 여자분이라도 간단하게 교체 하실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하드디스크, 십자 드라이버 (일반용보다 작은거), USB 및 SD카드, 5핀 USB 연결잭만 있으면 됩니다.


 

플스4 프로 후면 오른쪽에 위치한 하드디스크 공간에 뚜껑을 열어주시면 됩니다 (살짝 울퉁 튀어 나온곳을 엄지손으로 눌러서 분리하시면 되요)


 

일단 플스에 사용된 나사 경우에는, 작은 나사가 사용되서 일반 십자 드라이버로는 나사를 분리하기 힘듭니다. 분리하더라도 나사가 긁혀서 사용 못할수 있으니 주의 하세요.


 

나사를 분리하고 나면 위에 사진처럼 하드디스크를 손쉽게 뺴낼수 있습니다. 한번더 하드디스크를 HDD베이에서 분리, 준비해둔 하드디스크를 HDD 베이에 결합 시킨뒤 플스에 장착해주시면 끝.


 

전원을 키면 아래 사진처럼 플스를 시작할수 없다는 문구를 보실수 있는데요.



 

 듀얼쇼크를 USB 케이블과 연결후,  PS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를 진행

 

 

요렇게 말이죵~


 

버젼, 업데이트 파일 (재설치용) 등 어쩌구 저쩌구 하는 문구를 보시게 될텐데요.

자 이제 아까 준비해둔 USB 및 SD카드를 이용할떄가 왔습니다.


 

 

플스4 프로에다 OS 소프트웨어 설치하기



 

하드디스크 교체를 하기 떄문에 시스템 소프트웨어 재설치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즉 OS 파일은 약 800MB가 넘는 용량이니 300MB 업데이트용 소프트웨어와 헷갈리지마세요.



 

http://dkr01.ps4.update.playstation.net/update/ps4/image/2016_1110/rec_41b685a8a53fe2c358b7cb2437d6838c/PS4UPDATE.PUP



 

 

구구절절 말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말하자면 USB에다 폴더 생성하라는 뜻입니다.



 

USB 저장장치에 PS4 폴더 / UPDATE 폴더를 생성 (이떄 대문자로) 한뒤, 아까 다운받은 소프트웨어 재설치용을 넣어주시면 끝

PS. 여기서 플스 공식 홈페이지에는 전원을 몇초 누르고 있다가, 이러쿵 저러쿵 말하는데 플스4 슬림! 프로는 그런 절차 안밞으셔도 됩니다.!!!!!!


 

간혹 USB가 인식 안될 경우가 있을텐데요, 포맷 방식 떄문입니다.  혹여 USB 가 인식 안될 경우, 마이크로 SD카드, SD카드 등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마이크로SD 카드를 이용


 

초기화? YES !!!!



 

약 7~10분 이내로 설치가 완료 됩니다.


 

이 장면은!!!!!!


 

네 맞습니다. 처음 플스를 샀을떄의 초기 화면 모습인데요. 제대로 설치 되셨다면 위에 사진처럼 나오실겁니다.


 

설치 끝!!!!!!!!!!!


 

빈 용량 1.72TB +_+!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하드디스크 복제도 가능하긴 하더라구요. 다만...............

 






 

Remaining 3hr?! 3시간?!!!!!!!  안해 !!!! XX =_=...

 

그냥 처음 소개했던 소프트웨어 설치 방법을 이용하세요 =_=...... 




 

자 그럼 과연 파이어쿠다로 교체하고 난뒤 과연 속도면에서 빨라졌을까?! 하는 궁금즘이 증폭하는데요. 최근에 설치한 파이널판타지 15를 설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약 5분 정도 소요



 

끝이 아니죠!



 

파이널판타지 15를 플스에 설치 소요 시간이 약 40분?!!

 

아마 파이널판타지를 설치해보신 유저라면 아시다싶이 설치 소요시간만 1시간 걸리는것의 비해 파이어쿠다 하드디스크로 설치후 약 15분 ~ 20분 정도 단축 됬더라구요.

 

 

 

특히 파이널판타지를 설치하는 동안,  FREE BATTLE를 실행시켰을떄 불러오는 속도, 스크린샷을 USB에 저장하는 속도까지도 확연히 차이가 나더라구요.



 

일단 약 사용한지 1주일 정도 지나면서 느낀 제 소감은 엄청 만족스럽습니다. 일단 부팅속도는 약 5초정도 파이어쿠다가 좀더 빠른데요. 호환성에 있어서도 현재까지 큰 문제점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파이어쿠다의 장점은?!

바로 파이어쿠다로 교체한뒤부터 제일 체감에 와닿는것이 바로 게임 설치, 게임 실행 속도, USB에 데이터를 옮겨 담기를 했을떄,  기존 하드디스크보다 확실히 좀 빨라졌다라는 느낌을 눈으로 직접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특히 파이널 판타지 세이브파일을 불러올떄 처음에는 보통이였다가, 2번쨰 3번쨰 불러올때 속도가 좀더 빨라진 느낌이 있었습니다.

플스4 게임을 마니 하시면서, 게임 삭제는 원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파이어쿠다 2TB를 한번 추천해봅니다~

PS 현재 예판넷에서 공구 진행중입니다. 2차도 완판이라던데....

 


 

텐키리스 기계식키보드 청축 THINKWAY TINY MECH 웨이코스 사용 후기 -90.jpg


ㅁㅁ.jpg

 

 

 






댓글